고대 그리스의 아케데모스 숲 속에서 철학자들이 벌였던 대화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들이 있다. 그들은 서로의 입장 차이를 넘어 고대 철학자들이 그랬듯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다. 또한 그들은 학문적인 영역에 머물러 현학적으로 되는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갈등을 비켜가지 않는다. 그러한 갈등과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해결점을 찾아내려는 것이다. 그들은 진정한 아카데미란 아카데미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사회의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실천적 지성이어야 한다는 걸 묵묵히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바로 크리스챤 아카데미를 거쳐 간 지성들이 그들이다.
 
중간집단 육성 프로그램의 단절
 

1979년 3월 크리스챤 아카데미는 커다란 시련에 부딪힌다. 크리스챤 아카데미의 간사 6명이 반공법 제4조 1항(용공서클 조직, 불온서적 탐독)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중앙정보부(이하 중정)에 끌려갔다가 구속된 것이다.
이 사건으로 당시 크리스챤 아카데미의 교육생 700여 명이 구금 혹은 문초를 당했다. 사무실은 수색영장도 제출하지 않은 중정 요원들에게 압수수색 당했으며 결국 당시 원장이었던 강원룡 목사도 중정에 연행되어 6일 동안 수사를 받게 된다. 수사가 진행되던 동안 이 사건은 사회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4월 16일 중앙일간지들이 일제히 중정의 발표문 그대로 ‘불법 용공서클 일당 검거’라는 제하의 기사를 내보내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다. 이 사건의 공판은 매주 1회 혹은 2회씩 계속되었는데, 변호인 반대신문이 있던 7회 공판 때 구속자들에게 고문이 가해졌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폭로되었다.
해외에서도 관심이 높아, 세계교회협의회(WCC), 독일교회연합회, 유럽에큐메니칼연합, 미국연합장로교회 등에서 이 사건과 관련하여 대표를 파견해 항의방문을 하기도 했다.




 특히 1965년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에 걸쳐 용당산 호텔에서 열린 ‘한국제종교의 공동과제’ 대화 모임은 비록 기독교 내부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기는 했지만, 불교, 천도교, 유교, 원불교, 기독교, 카톨릭 등 6대 종단의 지도자들이 처음으로 모여 종교의 차이를 뛰어넘고 사회문제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큰 모임이었다. 이 역사적인 모임은 1965년 5월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회가 재단법인 크리스챤 아카데미로 탈바꿈한 뒤 처음으로 일궈낸 쾌거였던 셈이다.
크리스챤 아카데미의 수난은 1970년대에 들어서 가시화된다. 1975년에 크리스챤 아카데미는 오랜 시간 공을 들인 ‘내일을 위한 노래집’을 발간한다.
이 노래집에는 번역된 외국가요를 비롯해, 수집한 노래, 새로 만든 노래 등 모두 129곡이 수록되어 있었다. 당시 운동권에서 이 노래집에 수록된 노래를 즐겨 불렀고 이 때문에 검찰은 노래집을 압수하였으며, 문제되는 노래를 삭제하여 비매품으로 하는 조건을 걸고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또한 크리스챤 아카데미는 출판사업의 일환으로 1976년 11월 월간 『대화』를 창간한다. 월간 『대화』는 당시로서는 무척 파격적인 잡지였다.

지금은 대화문화 아카데미로 이름을 바꾼 크리스챤 아카데미 입구는 매표소와 계곡을 사이에 두고 있다. 계곡으로는 새봄을 알리듯 명랑한 소리를 내며 맑은 물이 흐르고, 모습은 볼 수 없지만 산 속 어딘가에서 산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고즈넉하게 들려온다. 밝은 색상의 등산복 차림을 한 등산객 몇이 매표소를 지나 숲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고 어디선가 낮술이라도 마시고 있는지 즐거운 고함소리도 들려온다.
입구를 지나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붉은 벽돌로 지은 대화문화 아카데미 건물을 만난다. 그 곳을 지나 조금 더 올라가야 아카데미 하우스를 만날 수 있다. 지금은 호텔로 이용되고 있지만 원래 아카데미 하우스는 크리스챤 아카데미의 각종 세미나, 회의, 모임 등의 장소로 이용되던 곳이다.

21세기형 물음표

현재 시민사회단체들의 활동 영역은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크리스챤 아카데미 초창기에만 하더라도 진보적인 운동의 영역은 매우 한정적이었다. 기껏해야 사회개혁, 정치변혁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크리스챤 아카데미는 민주화운동의 흐름에서 보자면 이른바 주변이라고 할 수 있는 영역에 관심을 지니고 있었다. 여성운동의 불모지 시대였던 1960년대에 여성의 인권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으며 구체적으로 가족법 개정을 추진하기도 했다. 그러나 크리스챤 아카데미의 활동들이 반드시 긍정적이었다고 볼 수만은 없다. 실제로 불합리한 정권과 그 정권이 행사하는 폭력에 직접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채 안전지대에 몸을 맡겼다는 비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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