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6월항쟁 기념비


<표지석 전면>

서귀포 6월민주항쟁기념
독재타도! 호헌철폐! 모두가 깃발이 되어 올레에서 광장까지 한라에서 백두까지 하나 되어 외치던 1987년 6월 그 함성 꽃으로 피우며...
2011년 6월25일 
서귀포6월민주항쟁정신계승사업회
후원: 서귀포시청,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표지석 후면>
이곳은 1987년 6월민주항쟁 당시 천 여명의 서귀포 시민들이 민주항쟁을 전개했던 장소이다. 대한민국 최남단에서 전개된 서귀포시민의 민주항쟁은 6월민주항쟁의 전국적 완성을 의미하는 뜻 깊은 항쟁이었다. 24주년에 즈음하여, 서귀포시민들의 위대한 정신을 기리고, 자라나는 후세에게는 민주주의 산 교육장으로서 역할을 하고자 이 기념조형물을 세운다.
조형물 제작 : 김철환, 이형기 작가

 
* 6월민주항쟁
1987년 한 해는 거의 30년 동안이나 지속되어온 군사독재를 무너뜨리고 민주화를 이룩하기 위한 각계각층의 민주화운동이 줄기차게 전개된 해였다. 1987년 6월민주항쟁은 가깝게는 1월 14일 남영동 대공분실에 연행되었던 서울대생 박종철군 고문치사 사건이 그 계기가 되었다. 즉 이 고문살인 사건의 진상이 폭로되면서 전두환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불붙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다 대통령 전두환의 ‘4·13호헌선언’은 마른 장작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었고, 이한열의 최루탄 피격은 대중들의 분노를 극도로 자극하였으며, 민중의 분노는 군부독재 종식과 직선제 개헌을 위한 6월민주항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연인원 400~500만 명 이상의 대중이 참여한 6월민주항쟁은 6월10일의 ‘고문살인 은폐규탄 및 호헌철폐를 위한 국민대회’(6·10 국민대회)로부터 노태우의 6·29 선언까지 20일 동안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다. 
6월민주항쟁은 3단계로 나뉜다. 제1단계는 6·10 대회부터 6월 18일 ‘최루탄 추방 결의 대회’ 이전까지다. 6월 10일은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의 호소에 호응한 각지의 국민대회와 ‘민정당 제4차 전당대회 및 대통령 후보 지명대회’가 같이 개최되던 날이었다. 잠실체육관에서는 전두환과 노태우가 손을 맞잡고 호헌을 외치고 있었고, 반면 전국 각지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열기가 분출되었다. 국민대회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아래 전국 22개 지역에서 24만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시위를 진압하던 경찰력의 한계가 노출되는 양상까지 나타났다. 이어 15일까지 전개된 명동성당 농성은 이날의 시위 열기를 지속시키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민정당은 강경 정책을 강행하는 한편, 15일에는 4당 대표 회의와 여야 영수 회담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6·10 관련 구속자 석방, 김대중 연금 해제, 민정당의 일방적인 정치 일정 백지화 등을 전제조건으로 여야 영수의 실질 대화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러한 대화 모색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인 시위가 수그러들 줄 모르자, 민정당은 18일 노태우·김영삼 회담의 무조건 추진을 강조하고, ‘4·13호헌선언’을 유지하는 선상에서 개헌 논의 재개 허용 의사를 밝혔다.
6월민주항쟁의 제2단계는 18일 ‘최루탄 추방결의 대회’로부터 6월 26일 국민평화대행진 이전까지의 기간이다. 6월 18일의 최루탄 추방대회는 6월 9일 교문 앞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직격 최루탄에 뒷머리를 맞아 혼수상태에 빠진 연세대생 이한열 사건이 중요한 기폭제가 되었다. 국민운동본부의 결정에 따라 개최된 이날의 대회는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에서 150여만 명이 참가하였고, 특히 부산에서는 30~40만 명이 참여하여 경찰이 진압을 포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이제 경찰력이 부족한 중소 도시에서는 경찰이 시위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시위대들은 가두에서 대중 정치집회를 개최하여“호헌 철폐”,“군부독재 타도”,“최루탄 추방”등을 결의하였다. 이날의 시위로 전국에서 총 1,487명이 연행되고, 경찰 차량 13대가 불에 타거나 파손되었다. 6월 19일에도 투쟁은 변함없이 계속되었다. 특히 광주에서 가두시위가 확대되기 시작하였는데, 19일 광주에서는 원각사에서 열린 ‘호헌 철폐 및 구속자 석방을 위한 법회’를 마친 후 20일 아침 8시경까지 45,000여 명이 참가하여 철야 시위를 벌였다. 20일에는 강원지역까지 시위가 확대되었고, 전국적 시위는 6월 21일까지 지속되었다.
20일 국민운동 본부는 4·13조치 철회, 6·10 대회 관련 구속자 및 양심수 석방, 집회·시위·언론의 자유 보장, 최루탄 사용 중지 등 4개 항을 정부에 촉구하면서, 정부가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국민평화대행진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 대중들의 투쟁은 정부 여당은 물론 보수 야당이나 운동 지도부의 통제를 벗어나서 자생적으로 진행되었다.
사태가 긴박해짐에 따라 이제까지 ‘조용한’ 접촉을 모색해 왔던 미국은 공개적으로 한국 사태에 개입하기 시작했다. 19일에는 레이건의 친서가 전두환에게 전달되었고, 20일에는 더위스키 국무차관이 방한했으며, 23일에는 한국문제의 실무 책임자인 시거가 급히 내한했다. 이 과정에서 미국의 공개적인 태도는 “군부 개입을 반대하고 한국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어 민주 발전이 이룩되기 바란다”는 것이었다. 24일에는 전두환·김영삼의 청와대 회담이 이루어졌으나, 4·13조치의 철회만이 확인되었을 뿐 김영삼이 요구한 선택적 국민투표와 직선제 개헌은 수용되지 않았다.
6월민주항쟁의 제3단계는 26일 국민평화대행진에서 6·29선언까지의 기간이다. 5공화국 정권이 4·13 조치 철회와 개헌 논의 재개라는 부분적인 양보안을 제시했으나, 국민운동본부와 민주당이 이를 거부한 가운데 개최된 26일의 대회는 이제까지의 범국민 투쟁을 총결산하는 대규모 투쟁으로 전개되었다. 이 대회에는 전국 33개 시·군·읍에서 180만여 명이 참여했다. 시위 진압에 나섰던 경찰들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만 가는 시위대의 위세에 밀려 속수무책이었다. 특히 이른바 ‘넥타이 부대’로 불리는 중산층과 사무직 시민들의 참여는 전두환 정권을 다시 한번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이날 시위로 전국에서 3,467명이 연행되었고, 경찰서 2개소, 파출소 29개소, 민정당 지구당사 4개소 등이 투석과 화염병 투척으로 파괴되거나 방화되었다. 파손된 경찰 차량도 수십대에 이르렀다.
이러한 전국민적 저항에 직면한 전두환 정권은 결국 노태우로 하여금 6·29선언을 발표케 하였다. 직선제 개헌이 쟁취되면서 투쟁 열기는 급격히 수그러들었으나, 6월항쟁을 계기로 7월부터 9월까지의 노동자대투쟁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민주화를 위한 투쟁이 봇물처럼 전개되는 등 6월항쟁은 한국민주화운동사에 빛나는 전기를 마련해주었다.

주요출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연구소 편, 『한국민주화운동사연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서중석 저,『한국현대사 60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정해구 김혜진 정상호 저, 『6월항쟁과 한국의 민주주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6월민주항쟁계승사업회 편, 『6월항쟁을 
기록하다』 

관련글

방문 정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귀동 277-1
다음맵에서 보기

태그

  • 6월 민주항쟁
  • 기념시설
  • 제주권